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행동이 사라진다. 소거 스키너의 학습 이론에서 또 하나 중요한 개념이 소거입니다. 앞에서 말한 실 혐에서 레버를 눌러도 먹이가 나오지 않게 끔 상자 설계를 바꾸자 쥐는 결국 레버 누르가를 그만 두었습니다. 이렇듯 소거는 더 이상 강화를주지 않았 더니 그 학습 된 행동이나 반응들이 약화되거나 없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동물의 바람 적하 지 못한 행동을 없애고 싶을 때는 그 행동을 강화시켜주고 있던 요인을 찾아서 없애면됩니다.하지만 소거 역시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소거의 초기 단계에는 그 행동이 급격히 더 증가하는 소거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 되기는 커녕 훨씬 더 악화되었다는 인상을줍니다.
클리커란 무엇인가?
당연히 기대했던 결과가 일어나지 않으니 관심을 끌기 위해 그 행동을 많이하게되는 것이지요. 또 좌절 감, 분노 같은 부정적인 정서가 일어나기도합니다. 음료수 자판기에 돈을 넣었는 데 음료가 안 나오면 발로 차 버리고 싶은 심정이 드는 것처럼 말입니다.하지만 소겨 격발 단계를 지나면 문제 행동은 빠른 속도로 사라집니다.
벌보다는 칭찬이 학습에 훨씬 더 효과적이다 스키너는 레버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사실을 학습 한 줘를 두 집단으로 나눈 뒤 한 집단에게는 더 이상 먹이가 나오지 않게했고, 즉 강화를주지 않았고 소거 다른 집단에게는 전기 쇼크 처 발를주는 실험도했습니다.
전기를 받은 집단의 쥐들은 레버 누르기를 당장 그만 두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지나 전기가 사라지자 다시 레버를 누르는 행동이 나타났습니다. 한편 장화를주지 않는 것으로 레버 누르기 행동이 소거되었던 집단의 경우에는 그 행동이 사라지는 속도가 처벌에 비해 느리긴했지만 다시 그 행동이 나타나는 확률은 극히 낮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처벌보다는 강화 이론을 사용하는 것이 학습 효과가 훨씬 더 좋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지요.하는 생각이들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행동 형성 개념입니다. 쥐가 레버를 누를 때까지 무작정 기다릴 수도 있지만이 행동 형성 기법을 사용하면 그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단계에서는 쥐가 레버 근처에 가기 만해도 먹이를주는 것이지요. 결국 쥐는 레버 근처에 더 자주 가게됩니다. 단계에서는 레버를 살짝이라도 건드리면 먹이를줍니다. 그리고 3 단계에서는 레버를 누르면 먹이를줍니다. 이렇듯 행동 형성이란 현재 동물이 할 줄 모르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으로 원하는 목표 행동을 해내 기까지 그 행동에 근접해가는 행동들을 여러 단계로 쪼개어 차츰 차츰 완성시켜 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새들이 자전거를 타고 탁구를 치고, 고양이가 피아노를 치는 것 모두가이 행동 형성 기법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때 각 단계별로 근접한 행동에만 강화를 해주고 그렇 지 않은 행동에는 아무 반응도 보이지 않는 것을 차별 강화라고합니다.간헐적 강화가 행동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렇듯 스키너의 조작 적 조건 형성 이론은 강화에 의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강화 이론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이론이 발표 된 이후 강화를 어 떻게주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인지를 놓고 많은 연구가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처 음에는 그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해 줘야 학습이되지만 일단 학습이되고 나면 간 혈적으로 강화를주는 것이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강화란 어떤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기위한 목적으로 그 행동에 대한 결과를 제공하는 절차를 말한다. 그 행동을 증가시 켜주는 수단은 강화 물 이라고한다. 강화 물은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결과가 스스로에게 유리하면 그 행동을 더 자주한다는 것을 밝혀 냈는데, 이때 행동의 빈도를 높여주는 자극을 강화 물이라한다.
고전적 조건 형성 행동 심리학에서 나온 학습 이론 중 하나로, 우리가 잘 알고 있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파블로프의 개가이 과정에 의해 학습 된 것이다. 종소리 란 침을 흘리는 반응을 일으킬 수없는 자극인데 음식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결국 종소리에도 침을 흘리 게끔 학습시켰다. 반응 적 조건 형성이라고도한다.
무조건 강화 물 생존이나 생물학적 기능에 중요한 자극이나 사건으로, 학습이나 훈련이 없어도 (조건 형성이 가해지지 않아도) 강화되는 속성을 가지고있다. 음식, 쓰다듬어주기, 또는 또 다른 기쁨을주는 어 떤 것들을 말한다. 돌고래 훈련에서는 물고기가 무조건 강화 물이다.
부적 강화 싫어하는 것을 '제거'해서 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부적 강화라고하고, 이렇게 어떤 행동에 뒤따라 '제거'되었을 때 그 행동을 유지, 증가시키는 자극을 부적 강화 물이라한다. 부정적 강화, 음성 강화라고도한다. 상반 행동 그 행동과 절대로 동시에 일어날 수없는 대립되는 행동, 한상 황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바람직한 행동은 동시에 일어날 수 없다.
예를 들면 사람을 무는 것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상 반 행동은 사람을 물지 않는 행동 (바람직한 행동)이다. 즉, 바람 직하지 않은 행동을 보일 때 그 행동의 상반 행동을 찾아 그것을 강화 해 주면된다. 정적 강화 좋아하는 것을 '제공 '해서 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정적 강화라고하고, 이렇게 어떤 행동에 뒤따라 제공 '했을 때 그 행동을 유지, 증가시키는 자극을 정적 강화 물이라한다.
긍정 적 강화, 양성 강화라고도한다. 조건 강화 물 처음에는 별다른 의미가없는 그저 단순한 신호에 지나지 않지 만 무조건 강화 물과 싹 지어 지거나 밀접하게 결합되면서 강화 물이되는 것을 조건 감화물이라고한다. 개가 착한 행동을 할 때클리 커 트레이닝행동 심리학 학습 이론에 기초한 동물 트레이닝 방법으로 바람직 한 행동을 포착해서 표시하고 보상 해주는 것이 주요 원리다.
행동을 표시하기 위해서 짧고 독특한 '클릭'소리를내는 '클리 케라는 도구를 사용하는데이 소리는 동물에게 그들이 그 순간 바람직한 행동을하고 있음을 정확히 알려주는 역할을한다. 긍정적 강화와 함께 사용되는이 명확한 의사 소통 형태는 안전하며 인도적인 방법으로 모든 종의 동물에게 원하는 행동을 효 율적으로 가르 칠 수있다.
반드시 클리 커일 필요는 없다. 행동을 표시해 줄만한 소리를내는 다른기구 (호루라기, 병 뚜껑 등)를 사용할 수있다. 타임 아웃 문제 행동을 없애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정적 강화 물을 차단 하는 것을 말한다. 표시 신호 트레이너가 원하는 개의 행동을 표시해주는 신호, 우리 책에서는 클리 커의 클릭 소리, 행동 형성 또는 형성 하나 하나 조각을 통해 완성 된 작품을 만들어 내듯 여러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목표 한 행동을 만들어 나가는 것. 즉 원하는 행 동에 점차 근접해 기는 행동들을 강화 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댓글